테라그노스틱분자연구실
(THERAGNOSTIC ADVANCED BIOMOLECULE LAB: TABL)
글 | 김정범, 서동혁(성균관대학교 화학과, kjbbbb0827@gmail.com, tjehdgur9865@gmail.com)
저희 ‘테라그노스틱분자연구실’은 2021년 9월 성균관대학교 화학과에서 시작하여 이원화 교수님 지도하에 2023년 현재 석·박사통합과정 7명과 학부연구생들이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저희 연구실의 이름에서도 알 수 있다시피 현재 저희 연구실은 융합중개연구를 기반으로 질병의 진단 및 치료후보 물질 개발을 위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환자 유래 샘플을 분석하여 질병의 조기 진단과 예후 예측을 위한 바이오 마커를 발굴하는 Multi-omics 연구, 중증 질환 진행 기전 규명을 통한 치료 타겟 검증, 치료 전략 수립 및 치료 후보 물질 개발 연구, 치료 효능 극대화를 위한 Biologics 연구들을 진행 중입니다. 또한, 지역거점 병원과의 협업으로 보건의료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전임상 연구들을 중점적으로 수행하여 임상의 니즈를 해결하고 활용 가능한 새로운 치료 전략을 수립하고자 합니다.
현재 저희 연구실의 가장 큰 목표는 저희의 연구를 통해 Clinical unmet needs를 해결하는것입니다. 현재 난치성 질환을 극복하기 위한 진단/치료제 개발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실제로 임상에서 사용되는 것은 현저히 적습니다. 이런 기초 연구와 임상의 간격을 줄이기 위해 저희는 적극적으로 융합중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유기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연구주제와 가설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저희 연구실은 크게 네 가지의 주제의 연구를 수행 중입니다. 첫 번째, 환자 유래 샘플(혈액, 조직 검체 등)기반 Multi-Omics 분석 및 보건의료 정보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진단 및 치료에 사용될 수 있는 바이오 마커의 발굴. 두 번째, in vitro, in vivo, Biochip을 활용하여 발굴한 바이오 마커의 검증및 질환의 발병 기전 연구와 치료 타겟 발굴. 세 번째, 다양한 치료 후보물질(저분자화합물, 펩타이드, 단백질, 항체, 유전자 등)들의 유효성 평가 및 새로운 치료 전략 수립. 네 번째, 체내 단백질 기반 펩타이드/단백질 약물 전달체 개발에 관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저희 연구실은 기초연구부터 약물개발 연구까지 All-in one 연구를 지향하고, 최신 분석 기술로 가설을 명확하게 증명하고자 노력합니다.
그림 1. 연구실 개요
그림2. 중증혈관염증을 개선하는 펩타이드를 생산하는 면역세포 개발 ‘바이오 팩토리’ 모식도
靑出於藍: 학생의 청출어람을 위해 노력하시는 교수님
저희 연구실은 아직 신생 랩이라 학생 수는 적지만 교수님의 지도로 자유로운 공부 분위기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입니다. 교수님께서는 학생별로 각자 원하는 연구를 할 수 있도록 최적의 실험 환경을 조성해주시고 또 학생들의 연구 프로젝트를 업그레이드할수 있는 공동 연구팀도 매칭해 주십니다. 또한, 교수님께서는 학생들이 어떤 분야의 연구를 하는 중간에 길을 잃지 않도록 잘 지도해 주십니다. 이러한 교수님의 지도가 잘 드러나는 부분이 바로 매주 월요일마다 진행되는 랩 미팅입니다. 랩 미팅은 매주 각자의 연구 데이터를 검토하는 데이터 미팅과 저널미팅이 동시에 이루어지는데요, 데이터 미팅은 원하는 사람은 모두 참여가 가능하며 한 주 동안 본인의 연구 결과에 대해 구성원들에게 소개하는 시간을 보내고 저널미팅은 순번을 정해 매주 한 명씩 유명 저널에 실린 최신 논문의 데이터 및 연구 배경을 소개하는 시간을 보냅니다. 교수님께서는 바쁘시지만 항상 랩미팅에 참여를 하시면서 모든 학생의 연구에 대해 검토를 해주시고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잡아 주십니다. 또한, 모두가 자신의 의견을 내고 그에 대해 고민을 해 볼 수 있도록 자유로운 분위기를 조성해 주십니다. 랩 미팅 시간 외에도 실험이나 공부를 하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교수님 오피스에 달려가 질문을 해도 항상 웃으면 서 해결해 주십니다. 교수님께서는 바쁘신 중에도 읽으셨던 논문 중 저희의 아이디어나 연구에 도움이 될 만한 논문을 카톡으로 보내주시거나 직접 오셔서 설명해주십 니다. 이처럼 교수님께서는 학생들의 성장을 위해 최선을 다해 도움을 주고 계십니다.
또한, 저희 연구실은 분기마다 다양한 학회에 참여하여 다른 연구자들의 연구에 대해 공부하고 이를 바탕으로 추후 우리 연구실에서 어떤 연구를 진행해 보면 좋을지 이야기하는 시간을 보냅니다. 이처럼 교수님의 열정을 토대로 모든 학생이 각자의 연구의 보안점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힘을 기르고 있습니다.
2022 춘계 KSBMB 학회 (첫 학회)
不避之樂: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저희 연구실의 홈페이지나 SNS 계정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먹는 것에는 진심인 연구실입니다! 맛집 탐방을 좋아하는 친구들이 많아 학회를 가거나 워크숍을 갈 때에는 맛집을 꼭 수소문해서 방문하는 편입니다. 학회일정이 끝나는 저녁 시간에는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서 그날 학회에서 보고 배운 점들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합니다. 부산에서는 복어 코스 요리, 제주도에서는 흑돼지와 고등어회, 강릉에서는 순두부찌개 등 각 산지별 맛집을 방문했습니다. 또 학회 말고도 공동 연구를 진행하는 연구팀들과 워크숍을 통해 친구들과 친목을 다지고 있습니다. 각자 다른 분야의 팀끼리 모여 각자 진행한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회의하는 시간을 통해 대해 향후 연구 방향을 잡고, 친목을 다질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평소에 머리를 식힐 수 있는 깜짝 이벤트들이 있습니다. 저희는 매년 크리스마스 때 마니또를 정해 3만원 이내의 가벼운 선물을 주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수님도 같이 참여하시며 서로 누가 누구 마니또인지 비밀이기 때문에 남들 모르게 몰래 선물을 주는 재미가 있습니다. 오피스내에 흐르는 묘한 긴장감은 저희 연구실 송년회 행사와 함께 끝이 나게 됩니다. 저희 연구실 송년회 행사에는 마니또 선물 증정이벤트와 함께 1년을 뒤돌아보며 앞으로 계획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보내고 올해 가장 우수한 실적을 낸 5인 에게 작은 상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이후 맛있는 저녁과 함께 1년간 추억들도 회상하고 한 해를 마무리합니다.
(좌)2022 스승의 날, (중) 2023 동계 KSBMB 학회, (우) 2022 연말 송별회+마니또 선물 증정식
刮目相對: 빠르게 발전하는 연구실
저희 연구실은 이제 시작하는 단계지만 1년 반 만에 10명의 학생들이 조인했습니다. 열정 있는 교수님과 친구들이 모여 좋은 연구환경을 구축하였고 빠른 속도로 연구력이 발전 하고 있습니다. 저희 연구실의 연구주제에 관심과 열정이 있는 학생들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앞으로 저희 연구실의 성과와 발전을 지켜봐 주시길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