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화학회지를 통해 살펴본화학교육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서 론 화학은 현대 과학기술의 발전을 견인하는 자연과학의 핵심 분야 중 하나로, 물질의 구조와 성질, 변화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인류의 삶을 혁신해오고 있다. 기후 위기, 환경오염, 빈곤 및 자원 고갈과 같은 현대 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기후 위기 시대, 화학 교사로 환경을 교육하다서론 2021년 ‘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약칭: 환경교육법)’이 국회에서 처음으로 제정되었다. 당시 학교 에서의 환경 교육 의무화 조항은 부칙에 의해 2년의 유예를 두었고, 드디어 2023학년도 3월부터 전국의 모든 초·...
새로운 측정 방법에 대하여탁주환 | 부산과학고등학교 교사, chemtak@naver.com 서론 1. 레시피 그대로 따라 하는 요리 같은 화학 실험 개인적으로 결과를 확인하기 위한 재현하기식 실험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0.1 M 염산(hydrochloric ...
대학교육의 패러다임의 전환: 디지털을 활용한 공유대학서지연 | 부산대학교 나노에너지공학과, j-y.seo@pusan.ac.kr 서론 새로운 대학교육 패러다임이 시작되었다. ‘디지털 혁신 공유대학’사업은「한국판 뉴딜」정책의 일환으로 국가수준의 신기술분야 핵심 실무 인재 10만 명 양성을 목표...
미국화학회(ACS)의 화학교육 활동박현주 | 조선대학교 화학교육과, hjapark@chosun.ac.kr 서론 현대 사회의 급격한 과학기술 변화와 그에 따른 VUCA (Volatility, Uncertainty, Complexity, Ambiguity)의 특징으로...
고등학교 및 대학교 화학 교과에서 계산화학 교육 및 활동에 관한 에세이이여산 | 한국과학영재학교, yeosanksa@ksa.kaist.ac.kr 서론 화학을 나름 정의해 보자면 물질의 성질 및 변화를 분자 및 원자 스케일에서 탐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 다....
고등학생을 위한 국제과학영재 학술대회(International Science Fair) 소개 및 교육적 시사점최은영 | 한국과학영재학교, faujasite1@kaist.ac.kr 서론 연구 프로젝트 지도를 많이 해온 필자는 태국, 일본, 미 국에서 개최된 국제과학영재 학술대회 온라인 참여를 포 함하여 영재학술대회에 10회 정도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화학 보드게임 만들기 활동을 통한 케미파일(Chemiphile)오진호 | 한국과학영재학교, ohjinho@ksa.hs.kr 서론 화학을 가르치고 있는 화학 교사로서 “학생들에게 화학 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 하는 질문은 처음 수업을 시작했던 시점에서 20년 동안 화학을 가르치고 있는 지금...
스타브릿지 센터와 함께하는 참여와 실천김현정 | 공주대학교 화학교육과 부교수, chem95@kongju.ac.kr 1.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과학의 가치⋅태도 2022 개정 교육과정이 공표되고 2025년부터 단계적 시행을 앞두고 있다.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