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화학교육/화학컬럼
화학교육

탐구의 여정:학생들에게 과학의 진정한 의미를 가르치다
권동혁 | 진해냉천중학교 과학교사, kdhspy007@hanmail.net 초임 시절, 과학교사라면 학생들의 탐구 활동을 당연히 지도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지도를 통해 얻은 가시적인 성과가 대입이나 과학교사로서의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결정, 빛, 생명, 그리고 탄소
원자와 분자의 개념을 명료화하고자 한 칼스루헤 회의 (1860년) 이후의 화학은 몇 가지 흐름으로 정리할 수 있습 니다. 먼저 원소의 주기율에 대한 이해가 점점 깊어지면서 원소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할 수 있게 되었고, 최초의 주기 율표가...


화학자가 되는 길
백성혜 |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교수, shpaik@knue.ac.kr 1. 화학자의 역할에 대한 변화 2024년 노벨화학상은 화학자가 아닌 AI 개발자가 받았다. 데이비드 베어커 미국 워싱턴대 교수는 단백질 설계 분야의 선구자...


원자는 실재하는가
원자라는 개념은 돌턴 이후로 화학에서 핵심적인 역할 을 수행하였습니다. 19세기 후반에 들어서면, 단언컨대 원 자 개념의 유용성을의심하는 화학자는 없었습니다. 하지 만 원자가“실재”하는 존재인지에 대해서는 화학자들마다 입장이 엇갈렸습니다. 원자...


상평형 그림에 산업의 활용을 더하여
천만석 | 한국과학영재학교 화학생물학부 화학교사, manstone@ksa.kaist.ac.kr 서 론 고등학교 화학II에서 ‘평형을 이해하고, 상평형 그림을 이용하여 물질의 상태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라는 학습 목표를 가지고 상평형을...


연소의 조건 중 산소가 필요함을 아는 수업 이야기
하영분 | 분포초등학교 수석교사, e200105711@naver.com 서론 필자는 현재는 초등학교 수석교사로 과학만 가르치고 있다. 생물에 더 자신이 있지만 화학 부분 내용을 수업 공개 등 여러 활동에서 더 많이 연구하였다....


대한화학회지를 통해 살펴본화학교육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서 론 화학은 현대 과학기술의 발전을 견인하는 자연과학의 핵심 분야 중 하나로, 물질의 구조와 성질, 변화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인류의 삶을 혁신해오고 있다. 기후 위기, 환경오염, 빈곤 및 자원 고갈과 같은 현대 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기후 위기 시대, 화학 교사로 환경을 교육하다
서론 2021년 ‘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약칭: 환경교육법)’이 국회에서 처음으로 제정되었다. 당시 학교 에서의 환경 교육 의무화 조항은 부칙에 의해 2년의 유예를 두었고, 드디어 2023학년도 3월부터 전국의 모든 초·...


새로운 측정 방법에 대하여
탁주환 | 부산과학고등학교 교사, chemtak@naver.com 서론 1. 레시피 그대로 따라 하는 요리 같은 화학 실험 개인적으로 결과를 확인하기 위한 재현하기식 실험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0.1 M 염산(hydrochloric ...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