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한 방울로 끝내는 화학 공부(2026년 2월호)
- 성완 박
- 2일 전
- 2분 분량
물 한 방울로 끝내는 화학 공부
8명의 화학자가 안내하는 화학의 세계
대한화학회 기획 · 김정민 , 박종호 , 윤홍석 , 이준석 , 이지연 , 장홍제 , 정병혁 , 최정모 지음 |
휴머니스트 2025. 12. 22. 출간 |
ISBN 9791170874171

목 차
발간사
1. 깨끗하지만 순수하지는 않은 물
- 박종호
2. 생각보다 까다로운 물질, 물
- 최정모
3. 조화와 공존의 매개체, 물
- 이지연
4. 쓸모없기도 쓸모 있기도 한 용매, 물
- 정병혁
5. 생명 활동의 무대이자 연출자, 물
- 이준석
6. 에너지를 품은 보물창고, 물
- 김정민
7. 지구를 지구답게 하는 증거, 물
- 장홍제
8. 맛있게 먹게 해주는 재료이자 요리사, 물
- 윤홍석
참고 문헌
도판 출처
책 소개
화학은 정말 위험하고 더럽고 어려운 과학일까? 치약부터 플라스틱 용기까지, 화학은 우리 일상 곳곳에 스며들어 있다. 알수록 쓸모있고 흥미로운 학문이지만, 막상 공부를 시작하려 하면 어렵고 멀게 느껴지기 일쑤다. 《물 한 방울로 끝내는 화학 공부》는 이러한 화학에 대한 편견을 깨고, 누구나 부담 없이 화학의 세계에 들어설 수 있도록 돕는 교양서다. 대한화학회 화학대중화위원회가 기획하고 현장에서 활발히 연구하는 신진 화학자들이 집필한 이 책은, 가장 익숙하면서도 모든 생명에 필수적인 ‘물’을 통해 화학의 다채로운 얼굴을 보여준다. 단순해 보이는 물 분자(H2O) 속에 숨은 성질과 현상을 따라가며, 화학이 결코 위험하고 더럽고 어려운 학문이 아님을 차분히 풀어낸다. 책은 산·염기 반응이라는 기초 개념에서 출발해 원자력발전소 냉각수, 동위원소 분석, 과냉각 현상, 의약·에너지·우주 탐사까지 물과 화학이 연결되는 다양한 장면을 소개한다. 복잡한 계산식이나 개념 암기 없이도, 일상 속 사례를 통해 화학의 원리와 역할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한 점이 특징이다. 《물 한 방울로 끝내는 화학 공부》는 화학 공부를 처음 시작하는 독자는 물론, 화학의 어려움에 좌절했던 이들에게도 가장 친숙한 물을 통해 가장 근본적인 과학의 즐거움을 발견하게 해주는 친절한 안내서다.
저자소개
대한화학회(기획) : 1946년 7월 7일 설립된 비영리 학술단체로서 화학 분야의 학술과 기술 발전, 교육 및 화학 지식의 확산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현재 7,000여 명의 회원이 대학, 연구소, 산업체, 초·중·고등학교 등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140여 단체 및 30여 개의 특별회원사가 참여하고 있다. 또한 대한화학회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고자 미국화학회(ACS)와 함께 ACS-KCS Publications Summit을 개최해 대한민국 화학의 우수성을 알리고, ACS가 발행하는 학술 잡지의 편집진에 대한화학회 회원의 참여와 역할을 증대하는 데 힘쓰고 있다.
대한화학회 화학대중화위원회에서 기획한 《물 한 방울로 끝내는 화학 공부》는 우리가 매일 마주하지만 잘 알지 못했던 물의 세계를 화학의 시선으로 풀어낸 책이다. 독자들은 ‘삶 속의 화학’을 주제로 한 이 책을 통해 ‘가장 익숙한 것에서 가장 근본적인 것을 발견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