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수학으로 배우는 파동의 법칙


Transnational College of LEX 지음 | 이경민 옮김

지브레인 | 2021.7.26 출간 | ISBN 9788959796502



책 소개


파동의 입문서로 미국과 일본에서도 인정받은《 수학으로 배우는 파동의 법칙》은 과학, 수학, 의학 등 다양한 분야에 흥미있는 사람들에게 가장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는 파동의 세계로 안내해 줄 것이다.

이론물리학, 음양학, 광학, 우주물리학, 전자공학, 진동해석, 신호처리, 화상처리, 데이터 압축, 통신공학, 영상의학 등 파동은 다양한 학문에서 필수적인 분야이다. 그리고 우리의 일상 역시 파동으로 가득 차 있다. 때문에 우리에게 파동은 대단히 중요한 분야이다. 그런데 고등학교에서 파동 그중에서도 푸리에 변환을 제대로 다루고 있지 않기 때문에 대학에서 본격적인 수학 공부를 시작하려 할 때, 어려움이 많다고 한다. ‘푸리에’는 빛, 소리, 진동, 열전도라는, 파장으로 파악되는 현상을 해석하기에 유력한 수학이다. 이 책은 푸리에 변환을 이해하고 정복할 수 있도록 아주 자상하고 친절하게 가르치고 있다. 예를 들어 푸리에 급수를 배우는 데 필수적인 삼각함수와 미분·적분이 아주 쉽고 기초부터 접근하기 때문에 숫자나 공식을 무서워하는 사람도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다.


저자 소개


Transnational College of LEX : Hippo는 스페인어, 한국어, 영어, 일본어, 독일어, 중국어, 프랑스어 7개 국어를 기본으로 여러 나라의 말을 동시에 자연습득하는 다언어 활동 프로그램이다. 이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모임인 Hippo Family Club의 활동을 기반으로‘ 언어와 인간’을 자연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데 몰두하는 교육 기관이 Transnational College of LEX이다. 이 모임은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다양한 연대의 학생들과 연구조수, 각 분야의 전문가에 의해 구성되어 종래의 언어관을 전환하여 새로운‘자연적인 언어관’의 확립을 지향하고 있다. 그 연구 성과는 매년 3월에 발표하며, 연구지로도 출판되고 있다. 그중에서『 수학으로 배우는 파동의 법칙』,『 수학으로 배우는 양자역학의 법칙』, 『DNA의 법칙』은 일본, 미국의 대학, 연구기관에서도 교과서로 채택되는 등 세계 속에서 큰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역자 소개


이경민 : 번역 및 출판 기획자로 다수의 도서를 기획 및 출판했으며 실용, 인문교양, 소설, 만화 등 다양한 분야의 작품을 번역해 왔다. 옮긴 책으로는『거실 공부의 마법』,『39종 다이어트에 실패한 46세 비만 의사는 어떻게 1년 만에 요요없이 15kg을 뺄 수 있었을까?』,『쿠보타 할머니의 0~1세 두뇌 발달 놀이』,『My First 나의 첫 번째 스타일 북』,『돈을 끌어당기는 마법의 지갑』,『태자비 승직기』,『향밀침침신여상』등이 있다.



목 차


PART 1

Chapter 1 푸리에 급수

Chapter 2 푸리에 계수

Chapter 3 불연속 푸리에 전개

Chapter 4 음성과 스펙트럼

PART 2

Chapter 5 미분

Chapter 6 sinq의 미분

Chapter 7 적분

Chapter 8 정사영과 직교

PART 3

Chapter 9 e와 i

Chapter 10 오일러 공식

Chapter 11 푸리에 급수 전개의 복소 표현

Chapter 12 푸리에 변환과 파동의 불확정성

Chapter 13 FFT 방법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