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제136회 학술발표회를 마치면서(2025년 11월호)

  • 작성자 사진: 성완 박
    성완 박
  • 14시간 전
  • 3분 분량

ree

지난 10월 22일부터 24일까지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제136회 대한화학회 학술 발표회, 총회와 기기 전시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약 2,200여명의 회원이 참석하여 구두 발표 283편, 포스터 발표 864편을 통해 활발한 학술 교류가 이루어졌으며, 이를 바탕으로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할 수 있었습니다. 화학 관련해 많은 기업이 기기 전시회에 참가해 교류와 협력의 장도 펼쳐졌습니다. 


제136회 대한화학회 총회와 평의원회에 함께해 주신 모든 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총회에는 제37대 대한화학회 회장을 역임하신 심상철 전 회장님을 비롯하여 이덕환, 김홍석, 정옥상, 신석민 등 총 5분의 전임 회장님께서 참석해 주셨습니다. 한국화학관련학회연합회 조원일 회장님이 총회에 참석하여 축사해 주어 행사가 더 빛났습니다. 대한화학회 공식 후원사인 바이오니아 박한오 대표이사님, 동우화인켐 이종수 연구소장님을 비롯하여 차근식 아이센스 대표이사님, 한켐의 이상조 대표이사님, 인투셀의 박태교 대표이사님과 류요섭 연구소장님이 참석해 주셨습니다. 대한여성과학기술인회 회장을 맡고 계신 KIST 임혜원 박사님도 참석해 주셨습니다. 이번에 학술원 회원으로 선출되신 김기문 교수님도 참석해 주어 학술대회의 권위가 더 높일 수 있었습니다. 많은 평의원님, 분과회장님, 지부장님께서도 참석해 주어 대한화학회의 미래를 위한 다양한 고견을 주셨습니다. 참석해 주신 내빈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제안해 주신 귀중한 의견을 바탕으로 대한화학회가 더 발전하고 지속적으로 변화해 나갈 수 있도록

운영진과 사무국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제136회 대한화학회 추계 학술발표회에서는 국‧내외를 대표하는 저명 과학자들의 기조 강연과 함께, 다양한 학술상 시상 및 수상자들의 기념 강연이 이루어져 학술대회의 위상을 한층 높일 수 있었습니다. 먼저, 2023년 노벨 화학상 수상자로 MIT 화학과 M. G. Bawendi 교수님의 “Quantum Dots: From Curiosity to Technology”, 연세대학교 문명희 교수님의 “Advances in Size-Selective Analysis of Biomacromolecules Using Field-Flow Fractionation Coupled with Mass Spectrometry”를 주제로 기조 강연을 해주셨습니다. 두 연사 모두 세계적 수준의 연구 성과와 통찰을 공유해 주시며 참가자들의 큰 관심과 호응을 끌어냈습니다. 학술상 수상자들의 기념 강연도 주목받았습니다. 연세대학교 신인재 교수님이 이태규 학술상 수상 강연으로 “Artificial Ion Transporters Induce Cancer Cell Death”, 한양대학교 김두리 교수님이 KCS-ACES Early Career Award 수상 강연으로 “Super-Resolution Fluorescence Microscopy Beyond Bioimaging: Chemical Mechanisms and Applications”를 주제로 각각의 학문 분야에서의 연구 성과를 발표해 주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화학 발전에 이바지한 분들에 대한 시상도 진행되었습니다. 한켐 이상조 대표이사님께서 화학 경영자상을, 인투셀 박태교 대표이사님께서는 기술혁신상을 받으셨습니다. 이와 함께 우수한 연구 성과를 발표한 많은 화학자와 학생들도 다양한 상을 받으며 큰 격려와 성취의 기쁨을 누리고 나눌 수 있었습니다. 


이번 학술 발표회는 학문적 교류뿐만 아니라 화학자의 업적을 기리고, 미래 인재들에게 영감을 주는 의미 있는 자리였습니다. 지난 10월 22일(수)에는 대한화학회 학술대회의 주요 프로그램으로 미래 혁신 심포지엄, 화장품 학회 심포지엄, 4GSR 심포지엄 (포항가속기연구소), IBS 심포지엄, SRC 심포지엄, BKCS 심포지엄, JKCS 심포지엄 등 다채로운 심포지엄이 개최되었습니다. 또한 과기정통부 “새 정부 기초연구 정책 방향” 설명회가 있어서 많은 회원의 관심과 참여 속에 행사가 이루어졌습니다. 포스터 장에서는 미래 화학자 포스터 발표대회가 있었으며 학생들의 관심을 받았고 행사가 성황리에 개최되었습니다. 대한화학회가 열리는 창원경일고등학교 학생과 미래 화학자 연구 발표회에 참가한 학생을 위해 박현주 교육 부회장님과 최경민 Kentech 교수님이 중고등학교 학생을 위한 특강(“잘 먹고, 잘 사는 화학자의 세계”, “화학과 함께한 15년, 그리고”)을 맡아 주어 학생들을 격려하고 화학 분야로 관심을 가지게 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2024년 대한화학회는 한국과학기자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으며, 이번 학술대회에도 중앙 일간지 과학부 기자 몇 분이 참석하여 학회 현장을 취재했습니다. 기자분들은 기조 강연자 및 주요 수상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우리나라 화학 연구의 현주소와 주요 성과들을, 언론을 통해 널리 소개해 주었고 이를 통해 화학 분야에 대한 국민적 이해와 관심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대한화학회 학술 발표회는 화학 분야 최고 수준의 연구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학문적 발전과 상호 협력을 도모하는 의미 있는 지식의 장입니다. 더불어 연구자 간의 활발한 교류와 네트워킹을 통해 학문 공동체로서의 유대를 강화하는 축제의 장이기도 합니다. 앞으로도 대한화학회 운영진과 사무국은 본 학술대회가 더 역동적이고 모범적인 학술 행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이번 학술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애써 주신 운영진과 사무국 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제54대 대한화학회 회장 이 필 호

댓글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