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주 | 조선대학교 화학교육과, hjapark@chosun.ac.kr
서론
현대 사회의 급격한 과학기술 변화와 그에 따른 VUCA (Volatility, Uncertainty, Complexity, Ambiguity)의 특징으로 인해 화학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화학교육은 과학기술의 발전과 미래 인재 양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세계 각국의 화학회들은 화학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것은 화학의 기초 지식부터 최첨단 연구에 이르기 까지 광범위한 교육을 포괄한다.
미국화학회(ACS, American Chemical Society[참고문헌 1])는 세계 최대 규모의 화학 분야 학회로서 1876년 뉴욕대학교 에서 설립되었고, ‘삶을 위한 화학(Chemistry for Life)’의 과학적 탐구를 지원하는 학회이다. ACS는 지구와 모든 사람들을 위해 화학 분야와 그 종사자들의 발전을 목표로 한다. 안전하고 윤리적인 화학 실천을 지지하며, 지속 가능한 방식의 화학 사용을 장려한다. 또한 ACS는 화학교 육자와 학생들의 기술과 지식을 강화하고, 자원, 교육, 네 트워킹을 통해 화학교육을 지원하고 화학 커뮤니티 내에 서 다양성, 평등, 포용, 존중을 촉진하여 더욱 효과적이고 포괄적인 화학교육 환경을 조성한다.
본 고에서는 ACS가 화학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수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과업과 프로그램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것은 화학교사들에게 화학교육 활동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더불어 대한화학회가 화학교육 전략을 수립하는 데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론
1. 학생과 교육자 (https://www.acs.org/)
ACS의 홈페이지 메인 화면의 중앙에‘학생과 교육자 (Students & Educators)’가 있다.
‘학생과 교육자(Students & Educators)’는 대표적으로 ‘교육자료’‘, 화학탐색‘, ’ 도서와 잡지’, 그리고 ‘ACS-Hash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세부적으로‘교육자와 교직원’, ‘학생’, ‘교육과정표준과 안내’, ‘과학 아웃리치’, ‘간행물’, ‘ACS 학생 커뮤니티’ 등으로 구분된다. ‘ACS 교육 탐색’의 세부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6가지로 구성된다.
교육자를 위한 교육자료: 교육 및 수업자료, 연수자료, 커리큘럼 개발 지원, ACS 인증 프로그램
학생을 위한 교육자료: 고등학생, 대학생, 대학원생, 학생 커뮤니티 지원
화학탐험: 화학의 모험, 원소 주기율표, 화학 역사의 랜 드마크
아웃리치 프로그램 탐색: 전국 화학 주간, 화학자들이 지 구 주간을 기념하다, 어린이 및 화학
화학 도서와 잡지 검색: ChemMatters, 맥락 속의 화학, 탐구 실행
위원회 탐색: 교육(SOCED), 교사 연수(CPT), 기술자 업무(CTA), 프로젝트 SEED. 커뮤니티 활동(CCA)
2. National Chemistry Week(NCW) (https://www.acs.org/)
ACS가 매년 10월 셋째 주에 개최하는 National Chemistry Week는 화학에 대한 학생과 일반 대중의 인식 제고 및 관심을 높이고 화학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주간 행사이다.
NCW는 테마 기반 활동으로 ‘화학과 건강’이나 ‘화학과 에너지’ 등과 같이 매년 다른 주제를 선정하여 다양한 교육 자료와 활동을 제공한다. 이는 화학이 건강, 안전,기술 발전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보여주는 실습 활동, 교육 자료, 그리고 홍보 프로그램을 통해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화학의 치유력(The Healing Power of Chem istry)’은 화학이 의학 혁신과 일상적인 건강 해결책에서 중요하고 핵심임을 강조한다.
NCW는 지역 ACS 지부와 학교, 도서관, 박물관 등과 협력하여 학회, 학교, 기업, 개인이 참여하는 다양한 체험과 이벤트를 주최하고, 화학에 대한 대중 강연, 실험 시연, 화학 관련 전시 등으로 진행된다.
NCW는 화학 및 화학이 사회에 기여하는 바를 경험하는 중요한 플랫폼으로써 대중과 과학 커뮤니티 간의 구체적인 연결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3. ChemEd Xchange (https://www.chemedx.org/)
ChemEd X는 ACS가 제공하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화학교육을 강화하고자 하는 교육자들에게 교육 자원, 전문성 개발, 커뮤니티 지원을 제공하는 공간이다.
ChemEd X의 특징은 다양하고 풍부한 교육자료, 커뮤 니티 지원, 지속적인 자료 업데이트 등이다. 첫째, 기사, 블로그, 비디오, 대화형 시뮬레이션을 포함한 다양한 교육 자료와 더불어, 실질적으로 수업 개발을 위한 교사용 수업 계획, 실험 절차, 평가 도구 등을 지원한다. 대부분의 ChemEd X 콘텐츠는 무료이며, 다양한 교육 환경에 맞게 조정할 수 있는 교육 접근 방식과 도구도 제공된다. 둘째, 연중 다양한 전문 개발 이벤트를 통해 최신 교육 전략과 기술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최신 교육 연구 결과와 자료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어 교육자들 이 최신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 셋째, 교육자들이 경험 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협력할 수 있는 활발한 커뮤니티이다.
ChemEd X는 혁신적 교육의 실천을 촉진하고, 교육자들이 화학을 보다 접근하기 쉽고 흥미롭게 만드는 방법과 전략을 도입하도록 지원한다.
4. American Association of Chemistry Teachers(AACT) (https://teachchemistry.org/)
AACT는 ACS의 산하 기관인 화학교사협의체로 화학 교사에게 화학교육 자원 및 교육지원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AACT는 모든 수준의 학교 화학교육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육자들에게 자원과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하고, 교사들의 질문 및 요구와 피드백에 직접 응답하여 보다 ‘나은’ 화학교육을 촉진한다. 또한 표준화된 화학교육 교육 과정을 개발하고 보급하여, 학교 현장에서 일관된 화학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회원제 서비스로 회원들에게 다양한 교육 자료, 웹 세미나, 교사 연수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고, 교사의 전문성 계발을 위해 최신 교육 방법론과 실험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워크숍과 세미나를 주기적으로 개최한다.
5. Project SEED(https://www.acs.org/education/students/highschool/seed.html)
저소득층 고등학생들이 미래 화학자 세대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고등학생들이 화학 전문가 멘토들의 지도를 통해 실질적인 화학 탐구를 경험하게 한다. 저소득층 고등학생들에게 일정 기간 동안 대학이나 연구소에서 진행되고 있는 실제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게 하고, 화학 분야의 전문가들이 멘토로서 지도하여, 화학 분야의 진로 선택과 학업에 도움을 준다. 또한 대학 진학 장학금을 제공하여 화학 분야에서 학업을 지속하도록 지원한다.
6. ACS-Hach 프로그램(https://www.acs.org/education/educators/acshach-programs.html)
현재 및 미래의 고등학교 화학 교사들을 대상으로 재정적인 지원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교원 자격 취득, 현장교사의 대학원 진학, 수업연구 지원, 교사 전문성 계발 연구비 지급 등 화학교사들이 수행할 수 있는 학생들을 위 한 화학교육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것들을 제공한다.
Hach과학재단은 분석 화학자였던 Clifford Hach와 그의 부인Kitty Hach [그림 1]가 1982년 대학교 학부 수준에서‘미래세대의 화학자들’인 학생들을 격려하기 위해 설립했다. Clifford는 Hach 재단 장학금을 수령한 거의 모든 학생들이 고등학교 ‘화학 교사의 영향을 받아’ 화학 전공을 선택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에 2007 년 재단의 사명을 고등학교 화학교육 지원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수정하고, 그 범위를 전국적으로 확장하였다. Hach과학재단은 대표적인 이니셔티브인 ‘랜드 그랜트 장학 프로그램’, ‘제2의 경력교사 장학 프로그램’, 그리고 ‘고등학교 화학 지원 프로그램’을 창출했다. 2009년 1월, Hach과학재단은 자산을 ACS으로 이전하고, 현재는 Hach 정신과 유산을 기리는 방식으로 ACS가 화학 교 를 위한 장학금 및 지원 프로그램을 관리하고 있다.
어린 학습자와 교사들을 대상으로 화학의 흥미로운 측면을 탐험할 수 있게 구성한 온라인 프로그램이다. 화학탐험은 실험, 게임, 과학의 ABC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어린 학습자들이 화학을 재미있고 상호작용적인 방식으로 배울 수 있도록 돕는다. ‘Colors on the Mooove’와 ‘ Time for Slime’ 등과 같은 실험 활동을 통해 흥미로운 화학 반응을 보여주고, 화학 개념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교육 게임을 개발하여 제공하고, ‘과학 ABC’에서 어린 학습자들이 화학 용어와 개념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화학탐험은 재미있고 창의적인 실험과 교육 게임을 제공하여 어린 학습자들에게 화학에 대한 흥미 및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화학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과학적 탐구 정신을 함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어린 학습자들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화학 현상들을 화학탐험을 통해 학습하고, 화학에 대한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휘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탐구할 수 있다. 또한 화학 탐험에서는 학교 교사를 위한 교실 과학 활동도 제공되며, 부모와 교사를 위한 추가 자료가 있다.
결 론
미국화학회(ACS)는 어린이, 학생, 화학 교사, 예비 교사, 일반인 등 다양한 대상들에게 여러 유형의 화학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한다. ACS의 화학교육 활동은 모든 사람들의 ‘삶을 위한 화학’으로 실질적인 실험과 활동을 통해 화학의 원리를 체험하게 하고, 최신 교육 기법을 소개하여 교사들의 전문성을 강화한다. ACS는 화학교육 콘텐츠, 플랫폼, 커뮤니티, 재정적 지원 등을 통해 화학 분야의 인재 양성과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각국의 화학교육 동향을 선도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지원은 모든 사람들의 화학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게 하고, 학생들이 미래 화학 학습자로서 성장하는 것을 촉진하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박 현 주 Park hyunJu
세종대학교 화학과, 학사(1981.3– 1985.2)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화학교육과, 석사(1986.9 – 1989. 2)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과학교육, 박사(1992.9– 1995.12)
조선대학교 화학교육과, 교수(2001– 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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