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살리는 연구, 자연모사재료연구실!
경북대학교 자연모사재료연구실(Bioinspired Materials Lab)은 2021년에 설립되어 현재 4년 차를 맞이한 신생 연구실입니다. 저희 연구실은 해양 생물, 식물, 곤충 등에서 발견되는 천연 소재의 생화학적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모방한 첨단 바이오 소재를 설계 및 합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폴리페놀계 천연 소재의 분자 접착력에서 영감을 받아, 의료용 접착제, 조직 재생을 위한 약물 전달체, 바이오프린팅 소재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연구실의 장기적인 비전은 이러한 생체 모방 연구를 통해 인류의 생명과 건강 증 진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끝없는 배움과 도전
저희 실험실은 매년 국내외 학술대회에 참석해 학문적 교류와 전문성을 쌓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ACS 국제 학술대회, 세계적인 생체재료 학회인 WBC 2024, 폴란드에서 열린 E-MRS 2024 학술대회 등에 참여하여 최신 연구 동향을 익히고 지식을 넓히는 소중한 기회를 가졌습니다. 또한, 다양한 국가의 연구자들과 소통하며 귀중한 경험을 쌓았습니다. 이는 학생들의 견문을 넓히기 위해 항상 든든한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교수님의 덕분입니다. 그 결과, 저희는 지속적으로 다른 연구자들과 학술적 관계를 구축하고 연구의 질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자율출퇴근제와 연차보장으로 생산성 향상
시간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은 자율 출퇴근제입니다. 이는 지도교수님께서 연구실 구성원 각자의 생활 리듬을 존중하고 연구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도입하신 제도입니다. 구성원들은 그 날의 컨디션에 맞춰 실험 계획을 세워 연구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으며, 이러한 환경 덕분에 최근 3년간 우수 학술상과 우수 논문상을 포함해 총 10개의 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 두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저희 실험실 학생들은 1년에 최대 15일의 연 차를 사용할 수 있는 복지도 누리고 있습니다. 수업, 연구, 조 교 업무 등으로 지친 몸과 마음을 ‘연차 15일 보장’이라는 파격적인 복지를 통해 재충전하며, 이를 바탕으로 연구에 더 몰입하고 학문을 즐길 수 있습니다. 교수님께서 학생들이 학 업을 끝까지 이어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도입하신 자율적인 휴가 제도가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자유로운 분위기의 랩 미팅, 그리고 생일파티!
저희 연구실에서는 매달 랩 미팅 시작 전에 해당 달의 생일자를 위한 생일 파티를 진행합니다. 교수님께서 직접 준비 해 주신 케이크를 함께 나누어 먹으며,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서로 연구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받습니다. 이러한 편안 한 분위기 덕분에 새로운 아이디어가 자연스럽게 제시되거나, 놓쳤던 부분을 바로잡아 연구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랩 미팅을 단순한 업무 보고가 아닌 ‘함께 모여 소통하고 교류하는 자리’로 여기며, 이를 통해 연구실 내에 자연스럽게 양방향 소통 문화가 자리 잡았습니다.
일상 속 휴식, 지속 가능한 연구
교수님과 연구실 친구들과 함께 반짝이는 동해 바다가 보이는 포항 구룡포에서 맞이했던 순간은 지금까지도 소중한 추억으로 회자되고 있습니다. 모두 함께 수산물 시장에서 겨울 제철 방어회를 고르고, 숙소에서 어묵탕을 만들어가며 한 해를 함께 마무리하고, 새해 덕담을 주고받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벚꽃이 만개한 어느 봄날, 교수님과 연구실 구성원들이 함 께한 경북대학교 센트럴파크 피크닉 또한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살랑거리는 바람에 벚꽃잎이 흩날리는 그날, 돗자리를 깔고 둘러앉아 구성원들은 서로 속 마음을 나누며 연구와 업무에서 잠시 벗어나 자연 속에서 재 충전할 수 있었습니다.
작은 아이디어가 모여 지식의 바다를 이루다
연모사재료연구실은 앞으로도 탁월한 지식과 성과를 창출하는 연구팀으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지금까지 각 구성원 이 꾸준히 쌓아온 경험과 노력이 모여, 훗날 생분석화학 및 생체재료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연구실로 거듭하길 기대합니다.
Comments